방치하면 급사 가능! 강아지 뱀물림 사고 대처법 – 2023년 8월 1일 수도권 아파트 뱀출몰!!

강아지 뱀물림

서울경기 수도권 뱀 출몰 증가 및 강아지 뱀물림 사고 발생

최근 국내 열대야 찜통 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이은 무더위와 습한 날씨로 인해 뱀이 잇다라 수도권 아파트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31일 인천 및 용인의 아파트에서 뱀이 출몰하고, 강아지가 뱀에 물리는 강아지 뱀물림 사고까지 발생했습니다. 추석이 있는 가을에 벌초하러 갔다가 독사에 물리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강아지가 독사에 물리면 급격한 혈관 이완으로 저혈압성 쇼크가 와 빠르게 사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이 생길 수 있어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뱀은 따뜻한 장소를 찾아다니며, 숲, 늪지, 초원 또는 뜰에서 자주 발견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수풀을 좋아하며 부스럭대는 것이 있으면 호기심에 냄새를 맡거나 파헤치다가 뱀을 마주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키우는 강아지들이 많은 해외에서는 강아지가 뱀에 물리는 사고가 자주 일어나며 사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산이나 수풀도 아닌 아파트에서 뱀 출몰이라니.. 지구 온난화로 우리 나라도 필리핀처럼 열대지방으로 바뀌고 있는 건가 싶습니다.

뱀에 마주쳤을 때 대처법 / 강아지가 뱀물림 사고 대처법

대부분의 뱀은 사람과 강아지에게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뱀이 당신의 길을 가로질러도 그냥 두고 지나가는 것이 최선입니다. 비독성 뱀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독성 뱀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뱀과 마주칠 경우 주의해서 대처해야 합니다.

뱀과 마주쳤을 때 대처법

  • 대부분의 뱀은 사람을 무서워하므로 발소리를 크게 내면서 뱀으로부터 멀어지세요. 지팡이가 있다면 땅을 찍으면서 방어하세요.
  • 주거 지역에 출몰한 경우 지역의 야생동물센터/소방서(119)/경찰서(112)에 연락해야 합니다.
  • 무리하게 뱀을 잡으려 하지 말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두세요. 독사인지 아닌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전문 야생동물 사육사, 전문 땅꾼 등에 연락합니다.

 

강아지 뱀물림 사고 대처법

개가 뱀에 물렸을 때 무엇을 해야 할까요? 개는 본능적으로 호기심이 강한 동물이며, 뱀을 만나게 되면 주변을 냄새로 확인하고 조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행동으로 인해 뱀이 개에게 위협을 느낀다면 강아지를 물을 물 수 있습니다. 개가 뱀에 물리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강아지 뱀물림 대처법

1. 119에 뱀이 나타났다고 신고하고 가까운 동물병원에 문의 합니다.

2. 뱀을 잡으려고 하지 말고, 어떤 뱀인지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해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3. 개를 점검합니다. 뱀에게 물렸을 경우 독성인 경우에는 물린 곳에 부종이나 발적이 생기고 통증을 호소할 것입니다.

4. 물린지 15분 이내의 경우 물린 것으로 추정되는 부위를(심장쪽) 넓고 긴 천으로 동여 매어 몸쪽으로 독소가 퍼지는 것을 막아주세요.

5. 개가 호흡에 어려움을 겪거나 저혈압으로 인해 축 쳐지거나 기절한 경우 즉시 동물 병원으로 이동시키세요. 뱀 독소는 혈관을 급격히 이완시켜 강아지가 저혈압성 쇼크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뱀물림 증상, 치료법

1. 독이 있는 뱀에 물렸을 경우

강아지 뱀물림 증상
  1. 독이 있는 뱀에 물렸을 경우, 증상은 물린 부위와 뱀의 독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2. 물린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물린 부위 주변에서 발적이 생기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일부 경우에는 구토, 메스꺼움, 빠른 호흡, 심장이 빨리 뛰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독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중독 정도에 따라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전신 쇼크, 호흡 곤란, 혈압 저하, 혼수 상태, 기절, 사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이 있는 뱀에 물렸을 경우, 즉시 동물병원으로 이동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독 증상이 빠르게 발생하여 사망할 수 있으므로 지체 없이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동물 병원으로 이송 중에도 사망할 가능성이 있으니 최대한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내원하세요.

** 내원 전 뱀독소를 해독하는 약이 있는지 전화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뱀물림 사고강아지 뱀물림 치료

동물병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독소를 희석하거나 흡수하는 항뱀독소(안티베놈)를 주사합니다. 항뱀독소는 독성 물질을 중화시키는데 사용되며, 독에 대한 반응을 완화시키고 중독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2. 물린 상처 부위의 치료와 소독을 실시하여 감염을 방지합니다.
  3. 중독 증상에 따라 산소 치료, 체액 치료, 항염증제, 혈압상승제 등을 투여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4.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심폐소생술 CPCR 등의 응급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주의: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는 치료에 소중한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렸음을 확인한 즉시 응급조치를 취하고 동물병원으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합니다.

 

2. 독이 없는 뱀에 물렸을 경우

일단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상처를 검사하고 청결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뱀의 입속에는 세균이 많아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응급 처치와 병원 내원이 필요합니다.

상처가 심각하지 않을 경우에도 뱀에 물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뱀에 물린 자리를 입으로 빨거나 하지 마세요. 2차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뱀물림 사고 예방법

뱀으로부터 집을 안전하게 지키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집의 기초부분을 봐서 파이프가 뚫리지 않은 지역을 확인합니다.
  • 지하실 문이나 창문이 제대로 봉인되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 지면 수준에서 집에 있는 모든 개구부를 살펴보고 가능하면 봉인합니다.
  • 현관, 계단 및 데크와 집이 연결되는 지역을 확인합니다.
  • 바위, 나무 또는 기타 잔해물을 정리합니다.
  • 긴 풀과 덤불을 깎아 내거나 정리합니다.
  • 지면 근처에 균열이나 개구부가 있는 창고를 수리합니다.
  • 수풀이 있는 곳에 가거나 반려견, 반려묘가 산책할 때 수풀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영종소방서 뱀 물림 사고 대처 방법 홍보 바로가기 >>

Leave a Comment